Monday, April 23, 2018

다음세대 성경적 세계관 학교


세계관이란 마음의 안경입니다. 이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이 세계관입니다. 어떤 안경으로 세상을 보는가에 따라 세상을 대하는 태도가 바뀔 수 있습니다. 같은 상황, 환경, 문화를 대해도 세계관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 이해하는 정도와 느끼는 깊이에 차이가 생깁니다. 교회에서는 이런 마음의 창을 기독교 세계관이라고 부릅니다. 성경적 가치관입니다.
세속적 세계관은 과학적인 세계관으로 진화론적 사고체계를 배경으로 합니다. 진화론적 사고는 하나님을 배제한 무신론적 과학관으로 돌연변이와 적자생존을 겪으면서 오랜 시간이 흐르면 우성인자가 성공적으로 형성되어 주류를 이룬다고 믿습니다. 진화론적 세계관은 이성적으로 합리적으로 최선을 다해 살려고 노력하면 누구든지 성공과 행복을 이룰 수 있다고 봅니다.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받으면 자신에게 맞는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고 믿습니다. 진화론적 세계관은 과학적 사고로서 원인이 있어야 결과가 생기는 인과응보적 사고체계 입니다. 그리고 보편적이고 우세하면 정당화되는 특성을 갖습니다. 옳고 그름에 대한 기준도 다수의 동의에 의해 결정되기도 합니다. 진화론적 문화는 행복과 안녕을 추구하지만 완전하지 못하고 항상 과정 중에 있으며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진화론적 세계관은 창조주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은 지식체계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최고의 가치를 인본주의에 둡니다. 친구간 사랑, 이성간 사랑, 가족 간의 사랑을 추구하지만 타인에 대한 무조건적이고 희생적인 아가페 사랑을 사회속에 적용하지 못합니다. 이 세상에서 당하는 고난과 역경을 무능력과 부주의와 실패의 결과로 봅니다.   
반면 기독교 세계관은 성경적 세계관입니다. 하나님이 이 세상을 창조하셨고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었다고 믿습니다. 인간은 지정의를 소유한 인격적인 존재일 뿐만 아니라 영적인 존재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성공을 위해 만들어진 신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인간을 창조하신 인격적인 분입니다. 이 세상에서의 성공과 행복이 인간의 목적이 아니라 하나님과 인격적 관계를 맺고 하나님을 즐거워 하는 것이 인생의 목적입니다. 진리는 다수결이나 성공했기 때문에 진리가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이 곧 진리라고 믿습니다. 성경적으로 생성된 문화는 사랑과 긍휼과 자비의 문화로 성공을 위해 타인을 경쟁의 대상으로 보고 경계하거나 이기려고 하거나 하대하지 않습니다. 상생하며 더불어 잘 되는 문화를 세워가도록 노력합니다. 이 세상에서 당하는 시련과 역경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것으로 실제적으로 또는 영적으로 더 좋은 것을 주려는 하나님의 배려입니다. 성경적 세계관은 아무 관계 없는 타인을 무조건적으로 사랑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타인을 한 가족으로 여기고 내 몸과 같이 사랑하도록 가르칩니다.
다음세대에게 성경적 세계관을 갖도록 돕는 사역이 교회에 필요합니다. 나는 하나님이 택한 존재라는 정체성을 알려줘야 합니다. 하나님이 가정과 교회를 기획하시고 만드셨습니다. 가정은 사회의 가장 기본 단위로 가정 안에서 생명의 존엄성과 사랑을 배웁니다. 세상은 악마의 통치아래 있기에 진리의 말씀을 의지하고 성령충만으로 살아야만 됨을 다음세대에게 가르쳐야 합니다. 우리 교회에 세계관 학교가 세워지 기를 소망합니다.-CSJ-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