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 기간을 신앙적으로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중에 우리교회는 신약성경 통독과 다니엘 금식기도를 하려고 합니다. 이미 신약성경을 통독하고 있는 여러분들은 매일매일 말씀을 통해 십자가의 은혜를 체험하시기 바랍니다. 아직 신약성경 읽기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오늘부터 시작하길 권합니다. 읽든지 듣든지 해서 말씀을 통해서 오는 은혜를 경험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령께서 우리를 인도하시고 주관하시기 위해서는 말씀의 꼴을 먹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은혜는 거저 주셨지만 은혜의 생활을 통해 오는 하늘의 복은 거저 주어지지 않습니다. 하늘의 복을 사모한다면 말씀과 기도로 복 받을 자격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받은 은혜로 세워진 믿음 위에 열성과 충성으로 받을 복을 쌓아나가길 바랍니다. 불에 타지 않는 복은 은혜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성도의 신앙생활에서 시작됩니다. 사순절 기간을 보내면서 하늘의 큰 복을 받길 바랍니다.
40일 신약성경읽기와 아울러 부활주일 21일 전에 다니엘 금식기도를 시작합니다. 다니엘 세이레 금식기도는 바벨론 포로시절 다니엘과 세 친구들이 느부갓네살 왕의 환관으로 세워지기 전에 벌어진 사건입니다. 환관장이 왕 앞에 포로로 잡혀온 다니엘과 그 친구들을 흠이 없고 용모가 단정하도록 만들기 위해 왕의 음식과 포도주를 먹도록 합니다. 그러나 다니엘과 친구들은 뜻을 정하여 자신을 더럽히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왕의 음식을 거절하고 채식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열흘 후 왕의 음식을 먹는 소년들과 얼굴을 비교해 보았더니 더욱 아름답고 살이 더 윤택했습니다. 하나님 앞에 믿음의 순결을 지키기 위해 음식을 절제하였더니 하나님이 더 좋은 모습으로 바꿔주셨고, 큰 복으로 채워주셨습니다.
세이레, 즉 21일의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을 포로로 끌고 왔던 바벨론이 바사에게 망하고 바사 고레스왕 통치 3년 때에 다니엘은 큰 전쟁에 관한 환상을 봅니다. 그리고 세이레 동안 좋은 떡을 먹지 않고 고기와 포도주를 입에 대지 않고 기름을 바르지 않고 슬퍼하며 금식합니다.그래서 다니엘 금식기도는 세이레 즉 21일을 채웁니다. 여기서 유래된 다니엘 금식기도는 현대인에 맞게 다시 조정되어서 자신의 믿음의 분량대로 금식을 행하고 금식 방법도 물만 먹든지, 절식으로 채식을 하든지, 하루에 한 끼를 금식하든지, 미디어를 금하든지 하면서 성경을 통독합니다. 다니엘 금식기도에 참여하면서 채식할 경우 뿌리 채소인 고구마, 감자, 당근, 무 등과 열매채소인 토마토, 가지, 고추 등과 줄기채소인 배추, 양상추 등의 채소를 먹든지 즙을 내서 먹습니다. 여기에 과일을 함께 먹으면서 21일을 채웁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미디어 금식입니다. 그 동안 즐겨왔던 미디어를 이 기간 동안 완전히 끊고 성경통독에 전념하든지, 최소한의 미디어만 이용하면서 21일을 채우는 겁니다. 이 모든 금식의 방법은 오로지 십자가의 은혜를 체험하는 것에 있습니다. 목장에서도 야채, 채소, 과일을 준비하여 다니엘 금식기도에 동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결단과 노력으로 쌓아질 하늘의 복을 기대하며 사순절을 보내기 바랍니다. -CSJ-
No comments:
Post a Comment